WEMX HMI / SCADA는 무엇이며, 어떤 장점이 있나요?

weMX는 HMI와 SCADA 개발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디자이너와 플레이어 두 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화면을 만들고 외부 장치와 연결하여 감시 제어하는 기능을 만들 수 있는 개발 환경입니다. 디자이너는 윈도우 프로그램으로 개발의 결과물인 이미지와 스크립트 및 각종 파일을 프로젝트로 저장합니다. 플레이어가 프로젝트를 실행하여 개발된 기능이 동작하게 됩니다.

프로젝트는 일종의 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 개발과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프로그램 개발과 차이점은 HMI와 SCADA개발에 필요한 라이브러리가 풍부하게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복잡한 프로그래밍 없이 간단한 화면 편집과 외부 장치와 연결 설정만으로 PLC를 감시 제어하도록 개발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개발 후 개발한 윈도우에서 플레이어로 실행하는 것도 가능하고 원격의 플레이어에 전송하여 실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weMX HMI+SCADA 2018의 대표적인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ㆍ사용자 맞춤 – 기능 확장과 타 장치와 연계를 위한 오픈 아키텍처 채택
ㆍ원격 연결 – 원격 장치의 화면, UI없는 장비를 전용 뷰어로 원격 제어
ㆍ다양한 O/S 지원 – HMI와 SCADA, 스마트 폰 등을 동시에 지원
ㆍ모바일 푸쉬 – 알람 및 주요 이벤트 발생 시 모바일 푸쉬 전달
ㆍ멀티 터치 제스처 – 멀티 터치 및 제스처를 활용한 작화 가능

각 기능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weMX 홈페이지(https://wemx.biz/)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 어떻게 교육을 받을 수 있나요?

온라인 교육은 홈페이지의 Knowledge BaseDocuments 의 각 종 자료들을 통해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교육은 초급, 고급 과정 2가지 과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 주소에서 교육 관련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eMX 교육 게시판 페이지 : https://wemx.biz/support-page/training/

고급 과정 교육은 아래 이메일로 신청하시거나 전화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email : info@wemx.biz

전화 : 02-2102-9001

제품 구매는 어떻게 하나요?

ㆍWindows

– Windows 환경의 라이선스는 태그 수량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며, 당사 영업부서에 연락해주시면 라이선스를 발급해드립니다.
외부에서 원격으로 연결하여 접속하기를 희망하는 경우 추가비용 지불 하여 원격 연결 기능 이용이 가능합니다. 원격 연결 클라이언트 개수에 따라 라이선스 금액이 달라집니다.

ㆍR 시리즈(라즈베리 파이)

– 터치 패드 구매를 원하실 경우 당사의 영업부서에 연락하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터치패드 구매 시 R 시리즈 라이선스가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ㆍAndroid

– Android 4.4 이상의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Google Play에서 weMX HMI+SCADA 2018을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wemx.wemxplayer2)
내려 받은 weMX Player는 연속사용 30분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라이선스 구매 시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라이선스는 인앱 결제 또는 당사 영업부서를 통하여 구매 가능합니다. 영업부서를 통해 구매한 라이선스는 weMX Android App 실행 후 [설정] – [정보 보기] – [라이선스 키] 메뉴에서 등록이 가능합니다.

 

라이선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eMX Designer 매뉴얼”의 “라이선스”를 확인해주세요.

구매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당사 영업팀으로 문의해주세요.

 

email : sales@wemx.biz

전화 : 02-2102-9001

PLC별 통신 케이블 결선도는 어디에 있나요?

weMX 설치 폴더의 [manual ] 폴더 내 각 PLC 매뉴얼을 참조하여 케이블을 제작하면 됩니다.

weMX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wemx.biz/support-page/documents/

ANDROID 앱을 다운 받았습니다. 그 다음은 무엇을 해야 하나요?

weMX HMI+SCADA 2018 설치하기” 문서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화면은 어떻게 만드나요?

화면 제작은 프로젝트 파일(w7z)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프로젝트 파일(w7z)이란 weMX Designer라는 작화툴을 이용하여 화면을 만든 결과물을 말하며 “w7z”라는 확장자로 저장됩니다. 프로젝트 파일(w7z)은 화면 작성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화면정보, 태그정보 및 기타 정보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화면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이트에서 weMX Designer를 받아 설치합니다.

설치를 완료하면 바탕화면에서 [weMX Designer] 바로 가기 아이콘 또는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weMX] – [weMX Designer 2018]를 선택하여 작화툴을 실행합니다.

프로젝트의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Startup 창에서 하단의 [새 프로젝트]를 선택한다.
2. 원하는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 후, 원하는 플랫폼을 선택한다.
3. [확인] 버튼을 눌러 화면 한 개를 생성한다.
4. 메뉴에서 [그리기] – [문자열]을 선택하고 화면에 원하는 위치 및 크기로 드래그한다.
5. 문자열 속성에서 “Hello, World” 문구를 입력한다.
6. 메뉴에서 [파일] – [저장]을 선택하여 저장한다.
7. 메뉴에서 [프로젝트] – [오프라인 시뮬레이션]을 선택하여 내가 만든 화면을 확인한다.
8. weMX Designer에서는 손쉽게 화면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그리기 도구 및 컴포넌트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9. 좀 더 자세한 화면 제작 방법은 아래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weMX Designer에서는 손쉽게 화면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그리기 도구 및 컴포넌트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화면 제작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한 화면 만들기, 사용자 태그의 이해

프로젝트 전송은 어떻게 하나요?

화면 만들기를 완성하였으면 각 디바이스를 통해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로는 Android, Windows, Target(라즈베리 파이)이 있습니다.

 

만들어진 프로젝트 파일(w7z)을 Android 기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Android 기기에서 실행하기” 를 확인해주세요.

weMX Designer에서 [온라인/오프라인 시뮬레이션] 또는 [플레이어] 메뉴를 통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eMX Designer 매뉴얼”의 “시뮬레이션 실행하기”를 확인해주세요.

weMX Player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eMX Designer 매뉴얼”의  “플레이어 실행하기”를 확인해주세요.

 

화면을 Target에서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더넷 또는 USB를 통하여 전송 후 weMX Player를 실행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전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eMX Designer 매뉴얼”의 “프로젝트 전송하기”를 확인해주세요.

다운받은 버전이 맞지 않아 돌지 않아요.

홈페이지에서 제공해드리는 Sample 프로젝트는 최신 버전의 weMX Designer를 기준으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계신 weMX Designer가 최신 버전이 아닐 수 있으니, 사용하고 계시는 버전과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최신 버전의 weMX Designer의 버전을 확인하신 후 최신 버전을 사용하길 권장해 드립니다.

최신 버전의 weMX Designer는 다음의 경로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https://wemx.biz/support-page/applications-2018/

 

주의: 이전 버전의 weMX Designer에서 사용하던 프로젝트를 최신 버전에서 열어서 저장하면 최신 버전의 프로젝트 파일로 변경이 되어 이전 버전의 weMX Designer 및 weMX Player에서는 사용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weMX 2016과 weMX HMI+SCADA 2018은 서로 호환되지 않습니다.

사용자 컴포넌트는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하나요?

사용자 컴포넌트는 weMX Designer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것 외에 Qt QML과 Java Script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모습으로 구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Component입니다.

weMX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사용자 컴포넌트 샘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wemx.biz/support-page/samples/

내려 받은 사용자 컴포넌트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원하는 사용자 컴포넌트 프로젝트를 내려 받는다.
2. weMX Designer를 실행하여 사용자 컴포넌트 설정 메뉴로 이동한다.
3. 가져오기를 선택하여 내려 받은 “.w7zc” 파일을 선택한다.
4. 원하는 화면으로 이동하여 가져오기 한 사용자 컴포넌트를 이용하여 화면을 만든다.
5. 화면의 사용자 컴포넌트를 더블 클릭하여 속성을 설정한다.

사용자 컴포넌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eMX Designer 매뉴얼”의 “사용자 컴포넌트”를 확인해주세요.

다국어 표시는 어떻게 하나요?

weMX Designer에서 기본으로 추가되어있는 글꼴은 한글과 영문만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글꼴로 중국어, 일본어 등을 사용하면 일부 문자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Windows의 경우 다국어의 문자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언어를 지원하는 글꼴을 윈도우 시스템 글꼴로 설치 한 후 weMX Designer에서 해당 글꼴 선택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Android/R Series의 경우에는 weMX Designer에 사용자 글꼴을 추가하여 사용 가능 합니다..

[메뉴] – [프로젝트] – [환경 설정] – [Android/Others]로 이동하여

글꼴 설정의 [+] 버튼을 선택하여 해당 언어를 지원하는 글꼴을 추가하여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어, 일본어 사용 시에는 weMX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글꼴 중

NotoSansCJKkr-Regular.otf 글꼴을 추가하면 중국어, 일본어의 모든 문자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랍어 사용 시에는 NotoNaskhArabic-Regular.ttf, 태국어 사용시에는 NotoSansThai-Regular.ttf를 추가하여 사용하면 weMX Player에서 다국어 사용이 가능합니다.